6월 제철음식 소개 효능, 섭취방법, 보관방법 등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6월 제철음식 소개 효능, 섭취방법, 보관방법 등

by 직장인 임주임 2023. 5. 23.

여러분과 함께하는 이번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6월의 제철음식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여름이 시작되어 다채롭고 맛있는 식재료들이 풍부한 이 시기에 어떤 음식들을 즐길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어울리는 상큼하고 시원한 음식들부터 영양 가득한 음식들까지 다양한 정보를 담아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6월 제철음식들을 알아보면서, 각 음식들의 효능, 섭취 방법, 보관 방법 등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름철에 건강을 챙기면서 맛도 느낄 수 있는 제철음식들을 소개해드리니, 여러분들도 함께 블로그 포스트를 읽으며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6월 제철음식
6월 제철음식 소개

 

1. 산딸기

6월은 산딸기가 풍부한 시기로, 산딸기를 이용한 딸기잼, 딸기빙수, 딸기요구르트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6월 제철음식 산딸기6월 제철음식
산딸기

 

효능: 산딸기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K,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소화를 도와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신선한 산딸기는 그대로 먹거나, 딸기잼, 딸기빙수, 딸기요구르트 등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보관방법: 신선한 산딸기는 냉장고에서 2~3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장기 보관을 원한다면 산딸기를 설탕이나 꿀로 말려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민들레나물

민들레나물은 봄에 수확되는 대표적인 제철채소로, 민들레나물무침, 나물비빔밥 등으로 맛볼 수 있습니다.

6월 제철음식
민들레나물

 

효능: 민들레나물은 비타민 A, 비타민 C, 철분 등이 풍부하며, 해독 작용과 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를 촉진하고 항염작용도 있습니다.

섭취방법: 민들레나물은 민들레나물무침, 나물비빔밥 등으로 맛볼 수 있습니다. 삶아서 무침이나 볶음 요리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관방법: 민들레나물은 냉장고에 싸서 보관하며, 가능한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홍어

홍어는 장맛과 매콤한 맛이 특징인 한국의 전통음식입니다. 이른 여름인 6월에 많이 섭취하며, 홍어회나 홍어무침으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6월 제철음식
홍어

 

효능: 홍어는 장건강에 도움을 주고,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 B12, 철분 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체내 피로물질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섭취방법: 홍어는 홍어회나 홍어무침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홍어를 소금물에 절여서 식혀두고, 고추장과 함께 나물이나 쌈채소와 함께 먹으면 맛있습니다.

보관방법: 신선한 홍어는 냉장고에서 보관하며, 가장 맛있는 상태로 먹기 위해서는 가능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고사리

고사리는 민들레와 함께 봄철에 많이 나타나는 채소입니다. 고사리나물, 고사리전, 고사리볶음 등으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6월 제철음식
고사리

 

효능: 고사리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A, 비타민 C, 철분 등이 풍부하며, 소화를 돕고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간 건강에도 좋습니다.

섭취방법: 고사리나물, 고사리전, 고사리볶음 등으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무침이나 볶음 요리로 섭취하거나, 된장찌개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관방법: 고사리는 물에 담가 불순물을 제거한 후 냉장고에 보관하며, 상온에서 오랫동안 보관하면 노후한 맛과 향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메주

메주는 간장과 함께 발효시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6월에 메주를 활용한 된장찌개, 된장찜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6월 제철음식
메주

 

효능: 메주는 식물성 단백질과 영양소가 풍부하며, 장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욕 억제와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섭취방법: 메주를 활용하여 된장찌개, 된장찜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메주를 으깬 후 고춧가루, 식용유, 다진 마늘 등과 함께 볶아 간장에 저어서 맛을 낼 수도 있습니다.

보관방법: 메주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메주가 침출되어 변질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파채

파채는 파를 가늘게 썰어 매운 양념장과 함께 먹는 전통적인 한식 요리입니다. 파채불고기, 파채전 등으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6월 제철음식
파채

 

효능: 파채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C, 비타민 K, 엽산 등이 풍부하며, 항암 작용과 항균 작용을 합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파채는 파를 가늘게 썰어 매운 양념장과 함께 먹는 전통적인 한식 요리입니다. 파채불고기, 파채전 등으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파채를 삶아서 파무침이나 파전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보관방법: 파채는 냉장고에 싸서 보관하며, 가능한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새우

새우는 6월에 특히 맛있는 해산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새우구이, 새우볶음, 새우튀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6월 제철음식
새우

 

효능: 새우에는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아연 등이 풍부하며, 면역력 강화와 두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압 조절과 심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섭취방법: 새우구이, 새우볶음, 새우튀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신선한 새우는 간단히 소금과 후추로 조미한 후 바로 구워 먹는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보관방법: 신선한 새우는 냉장고에서 1~2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하다면 냉동 보관도 가능합니다.

 

8. 미나리

미나리는 신맛이 일품인 한국의 대표적인 채소로, 미나리무침, 미나리전, 미나리된장국 등으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6월 제철음식
미나리

 

효능: 미나리에는 비타민 C, 비타민 A,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며, 소화를 도와주고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혈압 조절과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미나리무침, 미나리전, 미나리된장국 등으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미나리를 샐러드 재료로 활용하거나, 간장이나 고추장과 함께 볶아 먹을 수도 있습니다.

보관방법: 미나리는 물에 담갔다가 냉장고에 싸서 보관하면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9. 팥빙수

여름철 한국의 대표적인 시원한 디저트인 팥빙수는 6월에 특히 많이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6월 제철음식
팥빙수

 

효능: 팥빙수는 여름철 시원하게 즐기는 디저트로, 체온을 낮추고 해독 작용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B, 비타민 E, 식이섬유 등이 풍부합니다.

섭취방법: 팥빙수는 얼음에 갈아진 팥과 과일, 과일청 등을 올려서 즐깁니다. 팥빙수 위에 연유를 뿌리거나, 토핑으로 과일, 견과류, 콩 등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보관방법: 팥빙수 재료인 갈아진 팥과 과일 등은 각각 따로 보관하며, 필요할 때마다 만들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제철음식들의 일반적인 정보이며, 개별적인 식재료의 상태와 조리 방법에 따라 세부적인 사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적절한 세척과 조리 과정을 거친 후 안전하고 맛있게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임주임이었습니다.
 

2023.05.18 - [일상생활 정보] - 라면 2개 물양, 정확한 라면 개수별 물양 정리 (진라면 기준)

 

라면 2개 물양, 정확한 라면 개수별 물양 정리 (진라면 기준)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인의 영원한 친구이자 주식이 되어버린 라면. 라면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맛있는 라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물양을 조절하는

workinglifetip.tistory.com

2023.05.02 - [일상생활 정보] - 아사히 생 캔맥주 gs편의점에 드디어 출시 (내돈내산 후기)

 

아사히 생 캔맥주 gs편의점에 드디어 출시 (내돈내산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인들의 영원한 친구 맥주, 맥주 중에서도 아사히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 아사히 맥주가 캔맥주 그것도 생맥주로 한국에 출시되었습니다. 임주임도 저녁

workinglifetip.tistory.com

2023.03.13 - [일상생활 정보] - 스트레스 해소법, 대처에 좋은 6가지 호르몬 정리

 

스트레스 해소법, 대처에 좋은 6가지 호르몬 정리

현대인에 있어서 항상 따라다니는 스트레스. 우리 직장인들도 항상 스트레스를 달고 사는 요즘입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일상에 활력을 넣어주고 탄력적으로 살게 도와주는데요, 하지만 스트

workinglifetip.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