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법, 대처에 좋은 6가지 호르몬 정리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스트레스 해소법, 대처에 좋은 6가지 호르몬 정리

by 직장인 임주임 2023. 3. 13.

현대인에 있어서 항상 따라다니는 스트레스. 우리 직장인들도 항상 스트레스를 달고 사는 요즘입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일상에 활력을 넣어주고 탄력적으로 살게 도와주는데요, 하지만 스트레스를 관리하지 못한다면 일상이 무너지고 극심한 우울증과 무기력함에 빠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6가지 호르몬과 그 효능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1
스트레스 해소


1. 엔도르핀

첫 번째 호르몬은 엔도르핀입니다. 

많이들 들어보셨을 웃기만 해도 나오는 만병통치약인 엔도르핀은, 진통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증진, 그리고 암을 죽이는 세포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질환을 없애 준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 번 정도는 박장대소를 통해 엔도르핀을 분출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스트레스 해소법
웃음

 

2. 세로토닌

세로토닌은 편안할때 나오는 호르몬체입니다. 주로 좋은 곳을 갈 때, 좋은 소식을 들었을 때, 좋은 음악을 들었을 때, 혹은 감사한 마음이 생길 때 주로 나온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의 효능으로는 마음의 긴장을 없애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멜라토닌을 분비시켜 주고, 위에 말한 엔도르핀 생산을 도와주며, 우울증 감소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가족, 연인, 혹은 친구들과 같이 좋은 장소, 좋은 시기에 좋은 음식과 행동을 한다면 편안해지니 세로토닌이 풍부하게 발생하며 스트레스 해소를 도와줄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편안한 마음

 

3. 도파민

주로 연애할때나 타인을 사랑할 때 나오는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도파민은 세로토닌, 엔도르핀과 함께 생성되며,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활기를 돋게 합니다. 이는 우리 인간이 살아갈 의욕과 흥미를 부여합니다. 우리 서로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마음을 가지면 스트레스가 저절로 해결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사랑

 

4. 다이돌핀

주로 감동을 받을때 나오는 호르몬입니다. 엔도르핀효과의 몇십, 몇백만 배에 달하며 통증을 감소시키고, 괴로움과 우울증에서 벗어나게 한다고 합니다. 암을 호전시키고, 심지어 낫게 한다고도 합니다. 현대시대엔 감동받을 일이 잘 없긴 하지만 영화나 음악, 등 문화생활을 통하거나 여행 등과 같은 행동을 통해 감동과 벅참을 느껴보면 어떨까요?

 

스트레스 해소법
감동

5.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생체호르몬 입니다. 효능으로는 불면증 치료에 사용되며, 면역 및 항염증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노화방지, 질병 억제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면 분비가 된다고 하니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노화도 방지해 보세요.

 

스트레스 해소
수면

 

6. 옥시토신

마지막으로 옥시토신은 9가지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호르몬 입니다. 대개 연인사이에 애정이 생길 때 많이 증가하는 사랑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에 좋아 스트레스 해소에도 탁월하며 사회성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역시 남을 사랑하며 살아가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것 같습니다.

 

오늘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6가지 호르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각각 분비되는 방법은 다르지만 바쁜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올바른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직장인 임주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