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제철음식 총 정리. 맛과 건강 둘다 챙겨보자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2월 제철음식 총 정리. 맛과 건강 둘다 챙겨보자

by 직장인 임주임 2023. 2. 3.

오늘은 지난 1월 제철음식에 앞서 2월 제철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유난히 눈도 많이 오고 추운 이번 겨울, 때에 맞는 제철음식을 먹고 맛도 영양도 챙겨 건강한 겨울나기 및 식상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질 2월 제철음식 무엇이 있는지 저와 함께 알아보시죠.

 

 

2월 제철음식
2월 제철음식

 

 

1. 딸기

2월 제철음식 딸기
딸기

 

첫 음식은 딸기입니다.

겨울엔 역시 빠질 수 없는 향도 맛도 달콤한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딸기는 보통 1월에서 5월까지 제철입니다. 올바른 구입방법으로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열매의 빨간빛이 딸기 위쪽의 꼭지 부분까지 도는 것이 잘 익은 딸기입니다. 보관 온도는 1~5도씨를 유지하면 되며, 보관일은 3일에서 4일입니다.

보관방법은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종이상자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딸기를 금방 먹을 상황이라면 꼭지를 떼지 말고 랩을 씌워 냉장 보관 하시면 됩니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이며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곤함을 풀어주며,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우엉

2월 제철음식 우엉
우엉

뿌리채소인 우엉은 씹는 맛이 감칠맛 나는 2월의 제철음식입니다.

구입방법은 바람이 들지 않고 너무 건조하지 않은 것, 수염이나 뿌리가 없는 것, 잘랐을 때 매끈하게 잘 잘리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온도는 0~5도씨이며, 보관일은 약 3일 정도입니다. 우엉은 건조해지면 못 먹기 때문에 건조해지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우엉에는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고, 섬유소질이 많이 함유되어 배변을 촉진해 주며,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만을 예방해 주며, 이뇨 작용에 탁월합니다.

아삭한 식감이 있어, 조림, 찜, 튀김등에 사용되며, 찌개, 또는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3. 바지락

2월 제철음식 바지락
바지락

세 번째 음식은 바지락입니다.

칼국수와 환상의 조합인 바지락. 어패류 중 가장 시원한 맛을 내며, 칼국수에 영양도 추가되며 진한 국물 맛도 내는 바지락은, 빈혈을 예방해 주며,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좋은 바지락을 구매하기 위해선 껍질이 깨지지 않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밀봉해서 냉동보관을 해야 하며, 보관일은 약 1달입니다. 대부분의 어패류 손질과 비슷하게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문질러 소금을 넣은 물에 넣어 해감합니다.

찌개나 칼국수에 넣어 충분히 익혀 먹으며, 초장과 같은 양념에 찍어 먹어도 좋습니다. 저는 바지락 칼국수가 제일 맛있더라고요.

 

 

4. 더덕

2월 더덕
더덕 무침

네 번째는 강한 향이 매력적인 더덕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더덕 무침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더덕의 쓴맛과 진액은 사포닌이라는 물질로 혈액순환과 정력증강의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원기회복, 가래해소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소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골이 깊고 속의 희며, 굵을수록 좋은 더덕입니다. 크기가 작으면 제맛을 내지 못한다고 합니다. 보관온도는 1~10도씨에서 약 1달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구이, 무침 또는 튀김 등으로 요리가 가능합니다.

 

 

5. 아귀

아귀
아귀

다섯 번째 2월 제철음식은 해산물인 아귀입니다.

아귀찜을 좋아하는 저는 주기적으로 제철에 아귀를 먹는데요, 아귀는 저지방 생선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단백질이 풍부해 필수 아미노산 보충에 탁월합니다. 또한 아귀는 피부건강에 좋으며, 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살, 아가미, 꼬리, 껍질 등 전부 먹을 수 있으며, 주로 매운탕이나 찜으로 요리됩니다. 

살이 단단하고 몸 색이 검으며 냄새가 심하지 않은 아귀를 구매해야 합니다. 냉동보관으로 약 7일간 보관 가능합니다.

 

 

6. 도미

2월 제철음식 도미
도미구이

 

마지막 2월 제철음식은 도미입니다.

겨울에서 이른 봄철까지 가장 맛있는 생선인 도미는, 살이 단단하고 지방이 적어, 비만예방에 효과적이며, 단백질이 풍부하고 기름기가 적어 수술 후 환자 치료에 탁월합니다. 또한 도미의 눈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해 피로해소에도 좋습니다. 

좋은 도미를 구매하는 방법으로는, 몸이 납작하며 길고 둥글며, 몸은 황색, 회색, 홍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단단한 것이 맛이 뛰어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냉동보관으로 약 1개월 보관이 가능합니다. 찜 구이, 스테이크, 조림등으로 요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추운 겨울 2월 제철음식 여섯 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유난히 춥고 눈도 많이 오는 이번 겨울 제철음식도 먹고 건강과 영양 두 개다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저는 더덕 무침과 도미구이가 제일 맛있어 보이네요.ㅎㅎ.

 

이상 임주임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공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01.06 - [일상생활 정보] - 1월 제철음식 BEST 5와 효능, 건강한 겨울나기

 

1월 제철음식 BEST 5와 효능, 건강한 겨울나기

어느덧 2022년이 지나고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추운 겨울철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때에 맞는 제철음식 섭취는 필수입니다. 요즘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사시사철 원하는 음식을 언제든지 먹

workinglifetip.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