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제철음식 BEST 5와 효능, 건강한 겨울나기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1월 제철음식 BEST 5와 효능, 건강한 겨울나기

by 직장인 임주임 2023. 1. 6.

어느덧 2022년이 지나고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추운 겨울철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때에 맞는 제철음식 섭취는 필수입니다. 요즘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사시사철 원하는 음식을 언제든지 먹을 수 있지만, 제철음식은 영양학적으로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음식의 맛도 더해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알맞게 섭취한다면 건강한 식생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1월 제철음식과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월 제철음식

 

 

1. 딸기

1월 제철음식 딸기
딸기

겨울철 대표 과일 딸기입니다.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호르몬 조절 및 피부미용에 좋으며 기미를 억제해줍니다. 또한, 겨울철 피로를 풀어주고 신체 면역력을 올려주는 작용을 합니다. 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이는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정말 효과적이며, 딸기 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분 함량이 높아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좋은 딸기를 구입하기 위해선,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붉은 빛깔이 꼭지부분까지 도는 것이 잘 익은 딸기입니다. 

 

 

2. 한라봉

한라봉
한라봉

겨울철 제철을 맞아 제주도에서 한라봉을 많이들 주문하실텐데요, 청견과 폰캉의 교배종으로 1984년부터 생산되기 시작했으며, 꼭지 부분이 한라산을 닮았다 하여 한라봉이란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라봉 역시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해소 및 감기 예방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새콤달콤한 신맛에 구연산이 많아 젖산 생성 억제 등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노란 과일들이 대표적으로 가지고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노화방지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뿐만 아니라 비타민 A도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각종 눈 관련 질병들을 예방해 줍니다.

 

좋은 한라봉을 고르시려면, 껍질이 얇은 것이 당도가 높습니다. 껍질이 많이 들뜨거나 주름이 많은 한라봉은 신맛이 강하거나 싱거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금방 수확한 것은 푸석하고 진한 맛이 없다고 하니 수확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한라봉을 구입하세요.

 

 

3. 삼치

삼치회
삼치회

고등어, 꽁치와 함께 우리나라 대표 등 푸른 생선중 하나인 삼치입니다. 10월부터 살에 기름이 오르기 시작해서 겨우내 가장 인기 있는 생선입니다. 삼치는 풍부한 DHA를 함유해 신생아의 두뇌발달을 돕고 머리를 좋게 하여 치매 예방, 기억력 향상,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혈압을 예방하며, 나트륨 배출, 혈관건강, 골다공증 예방 등, 피부질환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회, 구이, 찜, 조림 등으로 삼치를 요리해 섭취합니다. 

 

좋은 삼치를 구매하시려면 살이 부드럽게 느껴지는 것은 피하고 배와 몸 전체가 단단하고 탄력 있는 것을 골라주세요. 통통하게 살이 오르고 몸에 광택이 있는 것이 좋은 삼치라고 합니다. 

 

4. 과메기

1월 제철음식 과메기
과메기

과메기는 겨울철에만 나는 별미 음식으로, 청어나 꽁치를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며 바닷바람에 건조한 음식입니다. 대표적으로 경북 포항 구룡포 및 동해안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예전에는 청어를 기본으로 만들었으나, 청어 생산량이 줄어든 이후부터는 꽁치로 과메기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과메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DHA와 오메가 3 지방산 성분이 청어나 꽁치보다 증가하며, 어린이 성장과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생산과정에서 핵산이 증가되어 피부노화, 치매 예방, 체력저하 방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과 동맥경화도 예방한다고 하니 이번 겨울철 꼭 한번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좋은 과메기를 구입하기 위해선, 통통하고 살이 단단한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섭취 방법으로는 보통 초고추장을 찍어 김이나 미역, 혹은 배추와 같이 싸서 먹습니다.

 

5. 문어

1월 제철음식 문어
문어

우리나라 동해안과 남해안에 서식하는 겨울철 탱글탱글한 식감의 주인공 문어입니다. 문어의 가장 유명한 성분으로는 타우린입니다. 문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은 몸속 혈액 중의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간의 해독을 돕고 피로해소에 탁월합니다. 뇌에 좋은 DHA, EPA 성분도 함유되어있어 치매 예방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 E 성분이 면역력 상승, 노화방지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좋은 문어를 고르기 위해선, 다리의 흡반이 크고 뚜렷하며, 적자색인 것이 좋습니다. 궁합 음식으로는 부추와 잘 맞으며, 몸이 찬 분들은 문어와 성질이 안 맞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새해를 맞아 1월 제철음식에 대해 포스팅해 봤습니다. 새해를 맞아 제철음식도 섭취하고 건강도 챙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임주임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