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정차 신고 방법, 간단하게 안전신문고 어플을 이용해보자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불법주정차 신고 방법, 간단하게 안전신문고 어플을 이용해보자

by 직장인 임주임 2022. 12. 28.

저번시간엔 불법 주정차 기준과 구역을 알아봤었습니다. 운전을 하거나 길을 걷다 보면 우리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불법 주정차들을 많이 보셨을 거예요. 주차공간이 정말 부족한 우리나라인데 혼자 편하자고 주정차가 불가능한 곳에 얌체같이 주차를 해놓았다면 저는 화가 많이 나더라고요. 도로에 이중주차는 물론, 어린이보호구역, 심지어 횡단보도 및 인도에도 주차하는 불법 주정차들 정말 싫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불법 주정차들을 간단하게 신고하는 방법을 안전신문고 어플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2022.12.24 - [일상생활 정보] - 불법 주정차 기준 총정리! 여기 잠깐 주차 가능할까?

 

불법 주정차 기준 총정리! 여기 잠깐 주차 가능할까?

직장인들의 필수. 바로 운전입니다. 출, 퇴근 시나 출장 혹은 외부에 볼일이 있을 때 차를 끌고 운전을 하게 됩니다. 운전 시 주차장을 찾기 어렵거나, 잠깐 주정차를 해야 될 때, 해당 구역에 주

workinglifetip.tistory.com

불법주정차 신고
불법주정차 신고

 

1. 우선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안전신문고" 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해주세요.

 

안전신문고
안전신문고

 

 

2. 안전신문고 어플을 실행하신 후 초기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三 탭을 눌러주세요. 또는 우측 아래에 위치한 파란색 동그라미의 "신고하기"를 눌러주세요. 참고로 안전신문고 어플에선 불법 주정차 신고뿐만 아니라 일반 안전신고, 생활 불편신고, 코로나19 방역 관련 신고도 할 수 있습니다. 탭을 누르셨다면, 다음 화면에서 메가폰 모양의 아이콘인 신고하기를 눌러주세요.

 

안전신문고 불법주정차안전신문고 신고하기
안전신문고 어플 ui

 

 

3. STEP 1. 의 신고유형에서 3번째에 있는 불법 주정차 신고를 선택하면, 저번시간에 알아본 5대 불법 주정차 구역을 비롯해 장애인 전용구역, 소방차 전용구역, 친환경차 충전구역, 기타 불법 주정차를 신고할 수 있는 일반 불법 주정차 목록이 나타납니다.

 

불법주정차 신고5대 불법주정차

 

 

4. 제가 가장많이 신고하는 교차로 모퉁이를 예시로 해서 신고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 교차로 모퉁이를 선택하시면 아래 첫 번째와 같은 신고 방법이 자세히 나타납니다. 주정차 금지 규제표시 또는 노면표시가 설치된 교차로의 가장자리나, 도로의 모퉁이 5M 이내 정지 상태 차량이 해당됩니다.

 

- 사진 촬영 시엔 동일한 위치 및 방향에서 차량 전면 2장 혹은 후면 2장을 찍어서 업로드하셔야 됩니다.

예를 들어 전면 1장, 후면 1장은 신고결과 불수용으로 답변받았습니다. 꼭 똑같은 위치, 방향에서 1분 이상 간격으로 2장을 촬영해주셔야 합니다. 번호판이 안 나오는 옆쪽도 증거 사진으로 쓸 수 없으며, 차량 번호판이 식별이 가능해야 합니다.

 

- STEP 2 사진/동영상 등록으로 넘어가시면 사진촬영을 하실 수 있습니다. + 표시를 누르셔서 위 설명과 같이 해당 차량을 촬영하셔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최소 2개에서 최대 4개까지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촬영 시 신고자 본인의 안전을 확보해 주시고, 운전 중 휴대전화 촬영은 삼가주세요!

교차로 모퉁이 불법주정차 신고불법주정차 신고

 

 

5. 신고 접수를 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관할 지자체로 접수되었다고 문자가 옵니다.

안전신문고에 접수된 신고는 7일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신고 건수가 많다면 7일 이상으로 연장해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안전신문고 어플에서 나의 신고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으로도 알림이 옵니다.

 

안전신문고 어플에서는 처리기관, 담당자, 담당자 연락처, 처리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답변이 아닐 때는 유선상으로 상세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법 주정차 과태료는 지자체마다 다르고 위치에 따라 상이합니다. 신고 가능 여부를 확실히 알고 싶으시다면 해당 지역 지자체에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고를 진행하시면 일정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데 불법주정차는 행정 처분이 따르기 때문에 연말에 실시하는 포상금 이벤트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불법 주정차 신고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제가 사는 동네는 주차구간 협소 및 차량이 많아 심심치 않게 불법 주정차를 발견해 이건 정말 아니다 싶은 차량들은 안전신문고를 통해서 신고를 하고 있습니다. 사진 촬영을 위해 1분이란 시간을 기다려야 하지만 올바른 교통 문화를 만드는 것에 일조한다는 생각으로 귀찮아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ㅎㅎ;

 

이상으로 불법 주정차 신고 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주임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