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법 총정리 한방에 딸꾹질을 멈춰보자!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딸꾹질 멈추는법 총정리 한방에 딸꾹질을 멈춰보자!

by 직장인 임주임 2023. 1. 5.

얼마 전 와이프와 저녁 식사 중 물을 먹고 갑자기 딸꾹질이 나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앉아도 보고 숨도 참아보고 여러 행동을 한 후 간신히 멈췄는데요, 오늘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아무 때나 나타나는 딸꾹질! 딸꾹질이 나오는 원인과 멈추는 방법들을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하나씩 해보시고 귀찮은 딸꾹질을 멈춰 보세요.

 

딸꾹질 멈추는법

 

 

● 멈추는 방법

  1. 허리를 숙인 후 물을 마신다.
    : 일어선 상태에서 허리를 90도로 숙인 후 고개를 살짝 들어줍니다. 이상태에서 컵에 물을 받아서 마셔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가장 빨리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따뜻한 물보다는 차가운 물이 효과가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숨 참기
    : 대부분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숨을 참는 방법입니다. 가슴이 최대한 부풀어 오를 정도로 크게 숨을 마신 후 오랫동안 참아주세요. 이 과정을 여러번 진행해 주시면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빈혈이나 고혈압이 있으신 분은 자제해 주세요.

  3. 혀를 내밀거나 당기기
    : 이 방법 또한 많은 분들이 시도해보셨을텐데요, 혀를 잡고 아무렇게나 당기는 대신 혀뿌리 쪽부터 잡고 헛 구역질이 나올 정도로 밖으로 당기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혀를 잡고 당기는 것이 비위생 적이시면 그냥 메롱하듯이 쭈욱 내밀어 주셔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갑자기 놀라게 하기
    : 옆에서 갑자기 놀라게 하는 방법입니다. 주의를 갑자기 다른데로 돌려 신경계를 자극하여 딸꾹질음 멈추게 하는 원리라고 합니다. 

  5. 신 음식 먹기
    : 레몬, 혹은 식초와 같이 신맛이 나는 음식을 먹은 경우 갑작스런 몸의 반응으로 딸꾹질을 멈출 수 있다고 합니다.

  6. 차가운 물 빠르게 마시기
    : 간단한 방법으로, 차가운 물을 연속으로 빠르게 마시는 방법입니다. 횡격막에 순간적으로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7. 단 음식 먹기
    : 5번의 신 음식과 반대로 설탕 혹은 꿀 같은 단 음식을 먹어도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뇌와 연결되어 있는 미주신경을 자극하여 딸꾹질을 멈춘다고 합니다.

  8. 손으로 귀 막기
    : 양손으로 귀를 막아 약 1분정도 막으면 횡격막의 진동을 멈추어 딸꾹질을 멈추게 한다고 합니다.

  9. 얼음 먹기
    : 찬 얼음을 씹어먹어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어린 아이나 노약자는 치아를 다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0. 눈 마사지 하기
    : 눈에는 미주신경이 다수 분포하고 있어 눈을 천천히 마사지 해주면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을 이용하여 눈 주변을 천천히 꾹꾹 눌러주세요

 

● 딸꾹질 원인

: 대표적인 딸꾹질이 나는 원인으로는 위의 팽창(탄산음료 과다 섭취, 공기 삼킴, 과식 등)과 음주, 급격한 기온변화, 감정상태가 있습니다. 심리적인 원인으로는 심한 스트레스, 과도한 흥분, 전환장애, 애도반응, 신경성 식욕부진, 히스테리 등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호전되는 딸꾹질의 경우 따로 약을먹거나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재발하거나 하루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지속되는 딸꾹질은 음식섭취, 대화, 숙면 등을 방해하여 불면, 우울증, 피로감을 유발합니다.

 

● 딸꾹질 예방

: 과도한 탄산음료 섭취를 삼가해야 하며,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온도의 맞게 음료를 섭취해야 하며, 과도한 음주 또한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흥분 또는 격앙을 갑작스럽게 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늘은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10가지와 그 원인, 예방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1년에 딸꾹질이 나타나는 적은 몇번 없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멈추는 방법도 알아가시고 예방하는 방법도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임주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