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제주 여객선 이용 총정리, 2023년 실버클라우드호 최신 정보(시간표, 요금, 승선절차, 반려견)
본문 바로가기
여행생활 정보

완도 제주 여객선 이용 총정리, 2023년 실버클라우드호 최신 정보(시간표, 요금, 승선절차, 반려견)

by 직장인 임주임 2023. 1. 24.

안녕하세요. 2023년 새해를 맞아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꽤 계실 텐데요, 오늘은 전라도 완도에서 제주도까지 대형 카페리 여객선인 실버클라우드호를 이용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일고속에서 운용 중인 실버클라우드호는 2022년 작년 제주 입항 시 악천후 때문에 선박설비에 이상이 생겨서 반년 넘게 수리 중이었다가 2023년 해가 바뀌고 드디어 돌아왔습니다. 완도 제주 간 운항 시간표, 요금, 승선절차 등에 대해 한번에 알아보겠습니다.

 

완도 제주 여객선 실버클라우드 총정리
실버클라우드 총정리

1. 시간표

우선 첫 번째로, 완도여객선터미널, 제주항여객터미널을 오가는 실버클라우드호 시간표입니다.

첫배는 당일 새벽 02시 30분이 첫배입니다. 완도항을 새벽 02시 30분에 출항하면 약 2시간 40분 후인 새벽 05시 10분쯤 제주항여객터미널에 접안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자차를 가지고 가신다면, 05시 10분에 바로 하선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차량에 고박장치를 풀고, 순번을 기다려서 하선하면 최소 약 20분에서 1시간 가까이 배에서 기다리신 후 하선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없이 몸만 가셨다면 바로 하선 가능합니다.

 

첫배가 제주에 도착 후 약 2시간 동안 제주발 완도로 향하는 여객과 차량을 싣습니다. 제주발 첫 번째 시간은 아침 07시 20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약 2시간 40분 후 완도에 도착하며 오전 10시쯤 됩니다. 완도에 도착해서도 역시 차량 고박장치를 해체하는데 시간이 걸려 조금 기다리셔야 하선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새벽 02시 30분 출항이 부담스러우시다면 그다음 완도발 항차인 15시, 오후 3시 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제주 도착은 17시 40분입니다. 당일 마지막 제주출항은 19시 30분이며, 완도 도착은 22시 10분입니다. 

 

일일 시간표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완도 > 제주 : 02시 30분 완도 출항, 05시 10분 제주 도착 (첫 항차 첫배)

 ② 제주 > 완도 : 07시 20분 제주 출항, 10시 완도 도착

 ③ 완도 > 제주 : 15시 완도 출항, 17시 40분 제주 도착

 ④ 제주 > 완도 : 19시 30분 제주 출항, 22시 10분 완도 도착 (마지막 항차 막배)

 

※ 해상 기상, 혹은 선박 스케줄에 따라 시간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출발 전 선사로 전화하셔서 꼭 출항시간을 다시 확인하시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실버클라우드 시간표
출처 : 한일고속

 

2. 요금표

실버클라우드호 요금표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모든 요금은 편도 1회 기준입니다. 실제 승선해 보니, 특실을 이용하실 것이 아니라면, 2,3등 객실은 큰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장애인, 국가유공자, 군인, 유아, 제주도민, 화물차량 기사 등 할인요금을 받으니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중복할인은 안됩니다!

 

실버클라우드 요금표
출처 : 한일고속

 

차량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버클라우드 차량 요금표

 

 

 

3. 온라인 예매

시간표와, 요금을 확인하셨다면 인제 예매를 진행해 볼까요? 한일고속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홈페이지 링크는 본문 아래쪽에 걸어두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에 위치한 선박 예매 탭을 클릭해 주세요.

 

 

선박 예매로 들어가셨다면, 좌측탭에서 출발지, 도착지를 선택해 주시고, 중앙에서 날짜, 인원, 차량, 그다음 객실을 선택해 주신 후 다음단계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예매는 5%를 할인해주네요. 차량을 가지고 가실 분들은 차량 선택 후 뜨는 차량 선적 시 유의사항을 꼭꼭 읽어주세요. 

 

실버클라우드 선박 예매

 

다음단계로 넘어가시면, 승선자 본인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비상연락처를 기입해야 합니다. 해운법에 따라 승선 전엔 승선권과 신분증을 필히 확인함으로, 허위로 작성하실 경우 승선이 거부될 수 있으니 사실대로 기입하셔야 합니다.

차량을 가져가신다면, 차종과 차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든 정보를 다 입력하셨다면, 다음단계를 클릭하시고, 예매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실버클라우드 선박 예매

 

예매가 끝나셨다면, 예매한 휴대폰으로 아래 사진과 같이 예매확인 카카오톡이 오게 됩니다. 카카오톡 알림에선 모바일 승선권 발권과 더불어 승선절차, 차량적재 과정, 선박 스케줄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일고속 선박 예매알림

 

4. 승선절차 (가장중요)

 ① 차량 없이 여객만 승선시

: 온라인에서 한일고속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셨다면, 카카오톡 한일고속 카톡 알림에서 모바일 승선권을 발권해서 승선 전 신분증과 같이 제시해 주시면 현장 발권 없이 승선이 가능합니다. 완도여객터미널에서 현장 발권을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다 신분증을 꼭꼭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신분증을 혹시라도 깜빡하고 안 가져가셨다면, 터미널 내 등본, 혹은 초본 등 신분증을 대체할 수 있는 증명서들을 발급해 주는 무인발매기가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② 차량 동반 여객 승선시 (자차 가지고 갈 때)

: 마찬가지로 온라인을 통해 예약하셨다면 여객 승선권은 모바일로 승선권을 발권하시면 됩니다. 차량은 완도여객선터미널 3 부두로 이동하신 후 부두 오른쪽 끝으로 이동하시면 항운노조 분들이 차량예매를 확인한 후 선박 선수 램프를 통해 선적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동승자는 완도항 3 부두를 지나 좌측에 위치한 여객터미널에 전원 하차 후 운전자만 선박으로 이동하여 선적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차량 선적 후 하선하여 여객터미널로 이동하여 출항 전 개찰 후 도보로 승선합니다. 

 

 ③ 반려견 동반 승선 시

: 반려견을 데리고 간다면, 반드시 머리까지 다 들어가는 케이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유모차, 슬링백은 불가합니다). 펫존, 펫룸을 제외한 모든 공간, 승선 과정에서도 케이지에 넣어 이동하셔야 합니다. 이벤트가 진행 중이라 하니 아래 링크를 확인하셔 객실 사진과 이용안내 수칙을 확인해 주세요.

https://www.hanilexpress.co.kr/event/progress/123

 

한일고속페리 펫서비스

한일고속페리 펫서비스

www.hanilexpress.co.kr

 

완도항 3부두에서 실버클라우드 선수램프 선적로

※ 승선시 주의 사항

- 여객만 가신다면 출항 40분 전까지 완도여객터미널 도착

- 차량을 가지고 가신다면 출항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전 도착

- 신분증 꼭꼭 챙기셔야 합니다. 미지참시 승선 거부 됩니다.

- 출항 10분 전 발권 마감이며, 출항 5분 전 승선 마감 됩니다. 차량은 출항 20분 전 선적 마감입니다.

 

완도항 연안여객선터미널

- 차량선적부두 : 3 부두

- 주소: 전라남도 완도군 완도읍 장보고대로 339

- 한일고속 완도 영업소 : 061-554-8000

- 석포물류(차량문의) : 061-555-8814

 

 

오늘은 완도-제주를 운항하는 대형여객선 실버클라우드호 이용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제주도 차량 렌트비용이 비싸졌는데, 여객선을 통해 차를 가져간다면 비용도 절약하고, 좀 더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을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반려견을 데리고 가는 이용객은 여객선을 자주 이용하시는데요, 펫여권 발급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니 참여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다음엔 현재 선박 정비 중인 완도-추자-제주를 운항하는 여객선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임주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