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신용등급 확인! 간단하게 신용등급 무료조회 해보자!
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 정보

내 신용등급 확인! 간단하게 신용등급 무료조회 해보자!

by 직장인 임주임 2022. 12. 16.

직장인들에게 신용이란 그 사람은 어디 회사를 다니는지, 직위는 뭔지, 믿을만한 사람인지 등 일 것입니다. 오늘은 한 번쯤은 궁금한 내 신용등급을 간단하게 조회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신용등급을 언제 조회하시나요? 아마 대부분은  은행과 거래 시 확인하실 겁니다. 점수로 나오는 내 신용등급 조회 A부터 Z까지 싹 알려드리겠습니다.

 

내 신용등급 조회
내 신용등급 조회!

 

우선 신용 등급이란 개인의 여러가지 신용 정보를 종합하여 신용 상태를 일정 수준별로 구분한 등급을 정의합니다. 즉 개개인의 신용도가 얼마나 좋은지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등급표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신용등급표
신용등급표

신용등급 점수는 민간신용평가사인 NICE(마이크레딧)과 KCB(올크레딧)에서 산정하고 있습니다. 두 기관별로 점수 산정 기준이 다르고,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등급에 따른 점수도 상이하기 때문에 위의 신용등급표를 참고해야 합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실 때에는 통상적으로 한 가지 기관의 점수를 기준으로 대출을 진행하기 때문에 보다 높은 등급을 산정받을 수 있는 기관을 이용해야 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나이스지키미"를 검색해주세요.

 

나이스지키미
나이스지키미

 

NICE지키미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위치한 빨간색 테두리 안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나이스지키미 무료신용조회
나이스지키미 무료신용조회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전 국민 신용조회 탭에서 회원/비회원 두 항목이 있는데 저는 비회원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이미 회원이시거나 회원가입을 하시려면 그대로 진행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진행하실 분들은 나이스 지킴이 앱을 설치하신 후 메뉴-체험하기-전국민 신용조회에서 마찬가지로 무료 신용조회 신청(비회원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비회원)

 

개인정보 활용 각 항목을 동의해주신 후 하단에 위치한 본인인증 탭을 클릭해주시고, 각자 편하신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저는 가장 간단한 휴대폰으로 인증했습니다.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본인인증
본인인증

 

본인인증 후엔 다음 페이지에서 하단에 위치한 서비스 이용을 클릭해주세요.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서비스 이용을 클릭하면, 개인 신상정보, 신용개설 정보, 장단기 연체 내역, 대출정보, 보증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스크롤을 내려 마지막 부분을 확인해보면 신용점수가 나옵니다. 저는 915점이네요. NICE 신용 점수는 1000점에 가까울수록 부실 위험이 낮고 신용상태가 좋다고 판단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신용점수 평가 주요 요인으로 연체 없이 최근 12개월 신용카드 매월 사용 시 신용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신용점수 조회 결과
신용점수 결과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되면 은행사에서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하며, 제1,2 금융권에서는 대출을 허가해주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으려면 신용카드 사용시 연체는 절대 금지이며, 체크카드 사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대출이 있으시다면 대출금 상환을 빠지지 않고 성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나이스 지키미는 1년에 3번이 무료입니다. 정기적으로 조회를 해보셔서 신용등급 점수를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직장인 임주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